제18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

  • #KNoLL(한국)
  • 작성일 2020.09.28


첨부파일 1

포럼자료 펼치기
포럼결과 펼치기

▣ 일시 : 2020. 4. 29(수) 14:00 ~ 16:00

▣ 주최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 주관 : (주)한국에자이, (주)엔유비즈

▣ 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프로그램

시 간

세부 내용

발제 및 토론

14:00~16:00

■ 발표 1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

- 성지은 STEPI 연구위원

■ 발표 2

기업의 지역사회 혁신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

- 이보현 (주) 엔유비즈 대표

■ 발표 3

소셜벤처의 성장 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

- 신기용 (주)인라이튼 대표

■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좌 장) 송위진 STEPI 선임연구위원

김재현 (주) 크레비스 대표

서정주 (주)한국에자이 부장

유승권 이노소셜랩 이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4월 29일(수) 오후 2시부터 「제18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였다. 이번 포럼 내용은 한국리빙랩네트워크TV https//bit.ly/LivingLabTV 에서 볼 수 있다.


단체 사진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 STEPI, 한국리빙랩네트워크(KNoLL)가 주최하고, 한국에자이, ㈜엔유비즈 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 이번 포럼에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 부상하고 있는 리빙랩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기업 리빙랩 활동 현황 및 과제를 검토하였다.

○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은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 이보현 ㈜엔유비즈 대표는 '기업의 지역사회 혁신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 신기용 ㈜인라이튼 대표는 '소셜벤처의 성장 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제하였다.

○ 성 연구위원은 이번 발표를 통해 기업을 둘러싼 혁신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새로운 기업의 혁신활동으로서 리빙랩을 소개하고 ㈜한국에자이, ㈜이루다, 한국시니어리빙랩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이러한 맹아적 움직임이 지속가능한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전환가적 리더십 발휘와 함께 경제적/사회적 가치 창출의 주체로서 기업의 역할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발제 1: 성지은 연구위원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 이 대표는 이번 발표를 통해 그동안 진행한 ICT 착한 상상, 공감e가득 사업 등 기업의 지역사회 혁신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을 소개하고, 나주리빙랩 시작을 알리면서 그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발제 2: 이보현 (주) 엔유비즈 대표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 신 대표는 이번 발표를 통해 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진행한 전자제품 수립 서비스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서 리페어 활동을 소개하고, 그 의의와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발제 3: 신기용 (주)인라이튼 대표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 송위진 선임연구위원(STEPI)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김재현 ㈜크레비스 대표, 서정주 ㈜한국에자이 부장, 유승권 이노소셜랩 이사가 참여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패널 토론 사진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토론자 1: 김재현 (주) 크레비스 대표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토론자 2: 서정주 (주)한국에자이 부장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토론자 3: 유승권 이노소셜랩 이사 (사진 제공=이민호 산학뉴스 기자)

□ 포럼을 기획한 성지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자리는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을 처음 다루었다"며 "포스트 코로나 이후 본격적으로 제기될 새로운 사회·경제 시스템의 전환의 주요 방법론이자 중장기 전략으로서 기업의 리빙랩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