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랩 동향과 이슈 제4호>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의 리빙랩 활동: 현황과 과제

  • #리빙랩 동향과 이슈 
  • 작성일 2020.11.11




연구목적과 내용

-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 해결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가치사슬과 산업을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 지향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음

- 유엔이 제시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를 기업의 비전·목표로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이 확대되고 있음

- 사회적 가치 지향 비즈니스는 최종 사용자·시민과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참여, 개방형 혁신전략을 모색하면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창출

-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혁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와 방법이 필요하며, 여러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여 발전시켜 나가는 새로운 혁신방식이 필요

- 이 글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에서 리빙랩이 진행되는 방식과 그 의미를 논의

- 리빙랩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리빙랩 활동을 수행한 배경, 리빙랩 활동의 내용, 리빙랩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루고자 함

기업의 리빙랩 추진 사례

(사례 1) ㈜한국에자이: 환자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개발 전략으로서의 리빙랩

-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의 한국법인인 한국에자이는 환자지향적 통합 비즈니스 개발 전략으로 리빙랩을 활용

의약품 개발·판매를 넘어 암과 치매와 같은 질병 대응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통합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리빙랩을 활용

- 리빙랩을 통해 온랩, 나우사회혁신네트워크와 같은 공동창조 작업 플랫폼을 형성하여 사회혁신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

- 기업의 사업영역 확대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을 구축

- 이를 기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시장 영역에 진입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여 기업과 사회가 같이 발전하는 계기 마련

(사례 2) ㈜엔유비즈: 지역문제해결 모델로서의 리빙랩

- 공공데이터 활용 솔루션 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엔유비즈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서비스 개발에 리빙랩을 활용

- 치매노인의 마을공동체 돌봄, 다문화가족 소통과 생활지원, 장애인 편의시설 지원 등 다양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어플·비콘 개발, 정보공유사이트 제작, 커뮤니티 매핑 수행

- 리빙랩을 통해 현장 밀착형 공공서비스를 개발하고 관련 지역에 판매·보급

- 리빙랩 생태계 활성화 활동 수행

- 민산학연관이 참여하는 리빙랩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제공한다는 관점에서 리빙랩 생태계 활성화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사례 3) ㈜이루다: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공간으로서의 리빙랩

- 이루다는 미용 의료기기 전문업체로서 안질환 진단기기 분야에 진입하는 수단으로 사회문제 해결형 기술개발사업과 리빙랩을 활용

- 리빙랩을 통해 저가·휴대형 안저카메라를 개발하고 혁신시제품 공공구매 사업, 확장된 안질환 진단기기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사업개발 기회 확보

- 의료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는 사회가치 지향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면서도 수익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

(사례 4) 소셜벤처 인라이튼: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실험과 리빙랩

- 소셜벤처인 인라이튼은 리빙랩을 통해 폐가전을 수리해서 재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

- 가전제품 수리 수요와 제품 재생 활동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전자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수익을 올리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등 순환사회의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

- 사용자와 수리 담당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리빙랩을 통해 검토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수행

사용자와 수리자를 연결하는 실험에서 시작해서 사용자들이 직접 제품을 수리하는 모델까지 다양한 실험을 수행


종합 및 과제

(종합) 사례에서 리빙랩은 고령화, 양극화, 기후변화·환경문제 해결과 같은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모델로 활용되고 있음

- 기존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새로운 솔루션 개발, 새로운 비즈니스로의 진출, 소셜벤처 비즈니스 개발 모델로 사용, 실효성 있는 현장 문제 해결 방법론으로 활용

(과제 1) 사회적 가치 지향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초점을 맞춘 리빙랩 운영 시스템 개발

- 사회적 도전과제 해결을 지향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확대되고 있으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음

- 리빙랩은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리빙랩 운영시스템 개발·보급 필요

(과제 2)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업지원형 리빙랩 플랫폼 구축

- 리빙랩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들의 리빙랩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주는 리빙랩 플랫폼 형성

- 리빙랩 서비스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리빙랩 운영 전문 사회혁신 조직(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의 형성 지원

(과제 3) 공공부문 사업과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들이 만나는 플랫폼으로서 리빙랩 활동 활성화

- 공공부문의 사회문제 해결형 R&D,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구매, 공공기관의 공공서비스 활동, 사회복지사업과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들이 밀도 있게 협업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의 리빙랩 활성화

-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공공부문은 공공활동의 사회적 효과를 제고하고 사회적 가치 지향 기업은 사업기회를 확보해서 사회적 도전과제 해결을 촉진할 수 있음

(과제 4) CSR, CSV 활동을 본업과 연계하고 이를 고도화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으로서 리빙랩 활동 도입·확대

- 최근 기업의 사회적 공헌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면서 CSR, CSV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으나 여전히 기업의 본업 활동과는 유리된 일부 부서에서의 착한 활동으로 머물러 있음

-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사회혁신, 경제적·사회적·환경적 가치 창출을 위해 주력사업 부문을 새롭게 재배치하고 관련 주체와 함께 하는 혁신으로서 리빙랩 활동을 체계화·고도화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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